Android/Java
[Java] Handler
혀가 길지 않은 개발자
2020. 6. 27. 15:10
UI 작업은 Main Thread에서 해야 하는데 만약 Worker Thread에서 UI 변경을 해야 한다면 Handler를 이용하여 Main Thread와 연결해 주어야 한다. 단, Handler는 Main Thread에서 생성이 되어야 한다.
activity_main.xml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
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TextView
android:id="@+id/tvText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Ready"
android:textSize="30dp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tnStart"
android:layout_width="180dp"
android:layout_height="80dp"
android:text="Start"
android:textSize="16dp"
android:layout_marginTop="20dp"
app: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="@+id/tvText"
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tnStop"
android:layout_width="180dp"
android:layout_height="80dp"
android:text="Stop"
android:textSize="16dp"
app: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="@+id/btnStart"
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MainActivity.java
package com.jwsoft.javaproject;
import androidx.annotation.NonNull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os.Handler;
import android.os.Message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TextView tvText;
Button btnStart;
Button btnStop;
MyThread myThread;
MyHandler myHandler;
public final static int SEND_START = 0;
public final static int SEND_STOP = 1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myHandler = new MyHandler();
tvText = findViewById(R.id.tvText);
btnStart = findViewById(R.id.btnStart);
btnStop = findViewById(R.id.btnStop);
btnStart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if (myThread != null) {
myThread.stopThread();
}
myThread = new MyThread();
myThread.start();
}
});
btnStop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myHandler.sendEmptyMessage(SEND_STOP);
}
});
}
class MyThread extends Thread {
int i = 0;
Boolean stopped = false;
public void stopThread() {
stopped = true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super.run();
while (!stopped) {
Message message = Message.obtain();
message.what = 0;
message.arg1 = i++;
message.obj = " 초 경과";
myHandler.sendMessage(message);
try {
sleep(1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class MyHandler extends Handler {
@Override
public void handleMessage(@NonNull Message msg) {
super.handleMessage(msg);
switch (msg.what) {
case SEND_START:
tvText.setText(Integer.toString(msg.arg1) + msg.obj);
break;
case SEND_STOP:
tvText.setText("Stop");
myThread.stopThread();
break;
default:
break;
}
}
}
}
참고.
안드로이드 Handler 알고 쓰자
Message Queue & Looper | 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 UI 작업은 별도의 스레드(이하 워커 스레드(worker thread)가 아닌 메인 스레드(main thread)에서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. 만약 로직상 워커
brunch.co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