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객체지향 설계 5원칙
1.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의 원칙
- 소프트웨어의 설계 부품(클래스, 함수 등)은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함
- 응집도는 높게 결합도는 낮게 설계해야 한다
- 한 객체에 책임(기능)이 많아질수록 내부 함수끼리 강한 결합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짐
- 시스템에 수정이 생기면 수정과 관련 없는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모두 테스트해야 하는 일이 발생
- 위와 같은 문제점에서 벗어나면 소스의 재사용 및 가독성이 좋아짐
2. OCP (Open-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- 확장에 대해 개방되어 있고, 수정에 대해 폐쇄되어 있는 원칙
- 변경되는 소스를 파악하고, 수정 시 영향받지 않게 해야 함
- 이를 만족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기능의 추상화가 이루어져야 함
3.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함
-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사이의 행위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함
-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 대신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.
예) 도형의 특성과 사각형, 원의 특성 (둘레, 넓이, 각)
4.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은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
-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
-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는 여러 개의 구체적이 인터페이스가 낫다
-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(인터페이스)에는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
-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켜 리팩토링, 수정, 재배포를 쉽게 할 수 있다
예) 전화 기능, 사진촬영 기능, 웹서핑 기능은 각각 독립된 인터페이스로 구현
5.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역전 원칙
-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보다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
- 변하기 쉬운 것이란 구체적인 것을 말하고 변화하기 어려운 것이란 추상적인 것을 말함
- 변화하기 어려운 것은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의미
- 변화하기 쉬운 것은 구체적인 클래스를 의미
- DIP를 만족하면 "의존성 주입"이라는 기술로 변화에 유연한 설계 가능
참고.
dev-momo.tistory.com/entry/SOLID-원칙
'IT 지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참조(Reference)와 GC(Garbage Collection)의 관계 (0) | 2020.10.23 |
---|---|
참조(Reference)의 종류 (0) | 2020.10.22 |
GC(Garbage Collection)에 대한 고찰 (0) | 2020.10.22 |
Java에서의 직렬화와 역직렬화 (0) | 2020.10.15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Kotlin
- ViewModel
- James Kim
- Design Pattern
- Android
- JSONObject
- Livedata
- TabLayout
- XML
- Architecture Pattern
- java
- JSONArray
- activity
- 코틀린
- DataBinding
- 자바
- Intent
- coroutine
- ViewPager2
- 안드로이드
- ArrayList
- recyclerview
- handler
- MVVM
- View
- CoordinatorLayout
- 안드로이드 #코틀린 #Android #Kotlin
- 혀가 길지 않은 개발자
- fragment
- Vue.js #Vue.js + javascript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